본문 바로가기
  • 영어? 당신의 꿈을 이루세요!
Q&A

[영어 Q&A(49)_영어문장의 종류]부정의 부가의문문에 대해서 답하는 법

by Yitzhak 2014. 3. 20.


부가의문문에 대한 대답을 공부하다보면 긍정의 내용을 확인하는 내용일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부정의 내용을 확인하거나 동의하는 내용에 대한 대답을 하려면 순간적인 "멘붕상태"가 온다. 왜일까? 첫번째는 논리적인 사고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이다. 몇 단계를 뛰어넘은 것도 아닌데 말장난에 어려워서 생각하기를 귀찮아 하기 때문이다. 부정의 부정은 '긍정', 부정의 긍정은 '긍정' 이라는 단순한 논리에 머리가 복잡해 지는 이유는 뭐지?

긍정의 확인, 동의를 묻는 부가의문의 대답

대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자신이 생각했을 때 맞으면 Yes, 틀리면 No, 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보통 의문문의 대답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긍정은 Yes, 부정은 No.

1. Be동사가 있을 경우


A: Mr. Baker is a English, isn't he?  Mr. Baker는 영어선생님이야, 그렇지?
B: Yes, he is. 응, 맞아.  / No, he isn't. 아니, 그는 영어선생님이 아니야.


2. 조동사가 있을 경우

A: Minju can speak English well, can't she? Minju는 영어를 잘 할 수 있어, 그렇지?

B: Yes, she can. 응, 맞아.  / No, she can't. 아니, 그녀는 잘 못해.



3. 일반동사만 있는 경우

A: Tom likes playing soccer with his friends, doesn't he? Tom은 친구들과 축구하는 걸 좋아해, 그렇지?

B: Yes, he does. 응, 맞아.  / No, he doesn't. 아니, 좋아하지 않아.


A: Yuna took part in the meeting, didn't he? Tom은 그 회의에 가지 않았어, 그렇지?

B: Yes, she did. 응, 맞아.  / No, she didn't. 아니, 가지 않았어.


 

부정의 내용을 확인하거나 동의를 구하는 경우

"~이 아니다, 그렇지?"라고 물었기 때문에 이것에 동의하려면 조금 생각해봐야 겠지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대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맞은면 Yes, 틀린면 No 라고 대답합니다. 단, 긍정의 부가의문문의 대답과는 반대가 되지요. 볼까요? "Yes, No, 의 뒷 부분은 바뀌지 않는다는 거...조심!!"

1. Be동사가 있을 경우



A: Mr. Baker isn't a English, is he?  Mr. Baker는 영어선생님이 아니야, 그렇지?
B: Yes, he is. 아니, 맞아.  / No, he isn't. , 그는 영어선생님이 아니야.


2. 조동사가 있을 경우

A: Minju can't speak English well, can she? Minju는 영어를 잘 못 해, 그렇지?

B: Yes, she can. 아니, 맞아.  / No, she can't. , 그녀는 잘 못해.



3. 일반동사만 있는 경우

A: Tom doesn't like playing soccer with his friends, does he? Tom은 친구들과 축구하는 걸 좋아해, 그렇지?

B: Yes, he does. 아니, 맞아.  / No, he doesn't. , 좋아하지 않아.


A: Yuna didn't take part in the meeting? Tom은 그 회의에 가지 않았어, 그렇지?

B: Yes, she did. 아니, 맞아.  / No, he didn't. , 좋아하지 않아.



    * 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Mr. Baker가 영어샘 이니까 yes 로 대답한 것은 상대방의 확인하려는 내용과 반대의 뜻이다.(부정의 긍정- 부정). No, 로 대답한 것은 대답한 사람 역시 Mr. Baker가 영어샘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묻는 사람의 의도와 일친합니다. 그러니까, No, he isn't. 는 "응, 영어선생님 아니야." 라는 뜻. 그러므로 부정의 부정은 "긍정".
그래도 모르시면, 밤세워 생각해 보시길...


댓글0